본문 바로가기
사회제도

23년 도시가스절약캐시백신청방법(24년3월까지) 및 절약가이드

by 마마라니 2023. 12. 23.
반응형

 

안녕하세요. 마마라니입니다. 아주 핫한 정보를 가지고 왔습니다. 도시가스 절약 캐시백이라고 들어보셨나요? 절감 성공 시 신청자의 계좌로 현금을 지급하는 제도입니다. 

도시가스 절약 캐시백이란?

 -  주택난방용 도시가스 요금제 사용자를 대상으로 동절기 도시가스 사용량 감축을 위해 운영하는 제도로 동절기(12월~3월) 동안전년도 사용량보다 3%이상 절약하면 절감량에 따라 현금으로 돌려주는 제도입니다.

 - 절감노력을 수반하지 않는 기온상승에 따른 자연감소에 대한 온도 보정계수 적용 예정입니다.

  예) 동절기(12월~3월) 기온이 평년기온 대비 1ºC 상승 시 5%p 자연감소되므로, 1ºC 상승 시 8%로 기준 변경

지원대상

 '주택난방용(개별난방/중앙난방)' 도시가스 요금제 사용자는 누구나 참여가능합니다.(취사용 제외)

  단, 아래에 해당하는 경우 캐시백 지급대상에서 제외됩니다.

    ※ 절감기간 : `23.12 ~ `24.3월, 비교기간 : `22.12 ~ `23.3월

   ① 전출 • 전입, 명의변경 등으로 인하여 도시가스사 또는 고객식별번호가 변경되어 절감기간 및 비교기간의 전체 사용량 조회가 불가능한 경우

   ② 주택난방용 이외에 타용도 요금제(산업용, 업무난방용 등) 사용자

   ③ 신청자(회원가입자)와 계약자 명의가 다르나 계약자 정보제공동의서를 미제출한 사용자

   ④ 도시가스사 또는 고객식별번호를 오기입하여 사용량 조회가 불가능한 경우

   ⑤ 중앙난방에서 개별난방으로 전환하여 절감기간 및 비교기간 중 각 세대별 사용량 자료가 없는 경우

   ⑥ 기타 사유로 절감기간 및 비교기간의 사용량 조회가 불가능한 경우    

신청기간

 2023년 12월 ~ 2024년 3월(4개월)

신청방법

 k-가스캐시백사이트(k-gascashback.or.kr)를 통해 가입 후 신청이 가능합니다.

비교기간

 절감기간 : 2023년 12월 ~ 2024년 3월(2024년 1월 ~ 2024년4월 고지서 발행분)

 비교기간 : 2022년 12월 ~ 2023년 3월(2023년 1월 ~ 2023년4월 고지서 발행분)

캐시백 지급기준

  - 전년 동시간 대비 3%이상 절감 시 절감율별 차등 지급하며, 절감률이 높을수록 캐시백 지급 단가가 높아집니다. 

  - 20%한도, 10원 단위 절사합니다.

  -  절감노력을 수반하지 않는 기온상승에 따른 자연감소에 대한 온도 보정계수 적용 예정입니다.

  예) 동절기(12월~3월) 기온이 평년기온 대비 1ºC상승시 5%p자연 감소되므로, 1ºC상승시 8%로 기준변경

문의처

  한국도시가스공사 / 02-6022-0905

    (운영시간 : 평일 10:00 ~ 17:00, 주말  및 공휴일은 제외)

 

도시가스 절약하는 방법

 - 실내 적정 난방 온도(18~20℃) 설정하기 : 난방비를 절약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20℃ 에서 1℃씩 올라갈 때마다 난방비가 15%이상 상승하게 되며, 높은 온도로 난방을 하다가 덥다고 느껴 보일러를 껐다가 재가동시키는 경우에 가스 소비량이 큽니다. 실내 난방온도를 1℃만 낮게 설정해도 에너지 소비량을 7%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 적정 습도(40~60%) 유지하기 : 보일러 가동과 함께 가습기나 젖은 수건을 활용해주세요. 실내에서 적정 습도 40~60%를 유지하면 열 전달이 빨라져 온도를 빠르게 상승시킬 수 있습니다.

 - 적정 온수 온도(40℃) 설정하기 : 가정에서 가스비가 가장 많이 나오는 경우는 온수 온도를 최고로 설정하고, 수압을 강하게 해 뜨겁다 느껴, 다시 차가운 반대 방향으로 돌리는 상황입니다. 온수 온도를 약이나 중으로 설정 또는 목욕탕 온탕 온도(40℃)정도로 조정하고, 수압을 중간 정도에서 사용하면 물을 데우는 에너지를 절약하고 물 낭비와 아이들 화상의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 온수 사용 이후 냉수 쪽으로 수도꼭지를 돌리기 : 온수를 사용한 이후 수도꼭지 방향을 온수 쪽으로 돌려놓으면 물을 데우기 위해 불필요한 공회전이 발생합니다. 온수를 사용한 이후 수도꼭지 방향을 온수 쪽으로 돌려놓으면 물을 데우기 위해 불필요한 공회전이 발생합니다.

 - 보일러 외출 기능 이용 : 보일러를 완전히 끄면 일정온도까지 재가동하는데 더 많은 에너지가 소비되므로 외출 기능을 활용하여 적정온도를 유지하면 도시가스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10시간 이내로 귀가한다면 외출 모드를 이용하세요. 한겨울 아침 최저기온이 -12℃ 이하로 이틀 이상 지속될 것이 예상될 때 발표하는 한파주의보 발령 시에는 예약/외출 기능 대신 15℃ ~17℃ 정도로 실내온도 설정을 유지하면 동파를 막으면서 집안의 온기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 방한용품 활용하기 : 난방은 보일러나 보조 난방 기기를 사용해 실내 온도를 높이는 것 보다 그 온도를 유지하는 것이 더 중요하므로, 외부의 찬 기운이 실내로 들어오지 않도록 이른바 뽁뽁이라 불리는 에어캡이나 커튼, 카페트, 난방텐트 등 을 활용하면 실내 온도를 지속시켜 주는 효과가 있어 난방으로 인한 도시가스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 보일러 청소의 생활화 : 연료의 연소로 인한 그을음이나 재와 물 속의 스케일 성분으로 열효율이 나빠지므로 가을철 사용 전에 내부 청소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 보일러 난방 밸브 조정하기 : 온도조절기는 잠김 상태에서도 미세한 열 공급이 이루어지므로 사용하지 않는 방의 밸브는 잠그고, 주 차단(메인) 밸브를 일부 닫힘 위치로 조절합니다. 또한 난방을 하지 않는 방에는 문을 닫아 두어 열 손실을 방지합니다.

한국에너지공단 출처

 

도시가스 절감 성공시 신청자의 계좌로 현금이 지급된다고 합니다. 도시가스 절약하는 방법을 활용하여 조금이라도 아껴서 도시가스 절약 캐시백 받는 데 성공해 봅시다. 그리고 신청기한 4개월뿐이니, 기한 내에 신청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