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공부

프로폴리스 효능 및 주의사항

by 마마라니 2023. 12. 19.
반응형

 

 

프로폴리스는

  꿀벌이 식물로부터 구해온 수지와 벌의 침, 효소를 섞어 만든 물질입니다. 벌은 벌집의 틈새를 메우고 세균의 침입을 막는 용도로 프로폴리스를 사용합니다. 1965년 프랑스의 의사인 레미 쇼방은 꿀벌의 몸에 박테리아가 없는 것을 이상하게 여기고 연구한 결과 프로폴리스가 천연 항생물질임을 발견해 냈습니다. 항균작용이 있어 의학이 발달하기 전부터 방부제나 피부 연고제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지역에 따라 꿀벌이 프로폴리스를 채취하는 식물도 달라지며 지역별로 프로폴리스의 효능에 차이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동아시아권은 소나무가 많은 곳에서는 소나무에서, 단풍나무가 많은 곳에서는 단풍나무에서, 대나무가 많은 곳에서는 대나무에서 프로폴리스를 채취하는 방식입니다. 다른 문화권의 경우 캐나다의 꿀벌들은 사탕단풍나무에서, 멕시코 북부사막지역의 꿀벌들은 선인장에서 프로폴리스를 채취하는 경우가 많으며, 열대우림 지역의 꿀벌들은 코코넛이나 기름야자 같은 야자수에서 프로폴리스를 채취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부 바이러스를 억제하는 항바이러스 작용까지 알려지고 있습니다.

  프로폴리스는 많은 플라보노이드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녹황색채소나 씨앗, 나무껍질에 풍부한 플라보노이드는 세포손상을 유발하고 노화와 질병을 부추기는 활성산소를 없애는 항산화물질입니다. 프로폴리스 제품은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항산화효과 인정받고 있습니다. 혈장의 항산화효소를 활성화시켰다는 연구 결과가 다수 있습니다. 또한 입안에 상처가 있을 때 염증을 감소시키고 병원균의 작용을 억제하는 구강에서의 항균작용도 인정받고 있습니다. 그러나 알레르기 부작용이 많은 제품 중 하나입니다.

프로폴리스의 하루 권장량은 플라보노이드 기준 16~17mg 정도입니다. 

 

반응형

 

 

맞지 않는 사람

  - 성질이 평하여 누구에게나 대체로 맞는 편입니다. 단, 소아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비염이나 천식, 피부염 등 알레르기 환자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꿀, 벌, 포플러 나무 등에 알레르기가 있을 때에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프로폴리스 부작용

 - 과다 복용 시 부작용으로 위장문제가 발생합니다. 소화불량, 메스꺼움, 복통, 설사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 프로폴리스에 알레르기 반응이 있는 사람들은 피부 발진, 가려움증, 부종, 호흡곤란 등의 증상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 반응이 있는 경우 프로폴리스 사용을 중단하고 의사와 상담해야 합니다.

 - 혈액응고를 지연시킬 수 있음으로 상처가 있을 때에는 피하고, 아스피린이나 와파린 같은 항응고제와 함께 먹지 않습니다.

 - 피부염 등 각종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피부에 바를 때는 과민방응 나타나기도 하므로 귀에 살짝 묻혀본 후에 이용하길 권장합니다. 습진이 있을 때는 피부를 자극할 가능성이 크므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